민족적 주체의식이 공통분모를 이루었기에 가능한 것임을 살펴보았다.
『동국이상국집』<동명왕편>의 간행이 꼭 최씨 정권의 유지와 정당성 부여라는 정치적인 목적을 위한 것이라기보다는 당시 고려의 중국 편향적인 문학을 비판하고 자주적인 문학을 강조한 이규보의 민족적주체성은 높게 평가하
문학성이 뛰어나다.
④ 신라 ―「도솔가」: 최초의 향가로 노래명만 전해진다.
(3) 서사문학
① 고구려
㉠ 대륙적인 씩씩한 기상을 가지고 고도의 중국 문화를 수입, 이를 소화하면서 웅대한 서사문학을 창조했다.
㉡ 동명왕의 건국신화, 온달설화, 낙랑공주와 호동왕자설화, 미천왕설화 등
② 백
문학작품들을 알아보기 전에, 우선적으로 그의 생애와 그 당시 시대적․문화적 배경, 작품 창작의 배경이 되는 사상과 문학이론 등을 살펴보면서 이규보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돕고자 한다.
Ⅱ. 본론
1. 이규보를 만나다
가. 별이 뜨고 별이 지기까지
1) 이규보의 삶
동방 최고의 시인
1) 이규보의 삶
1년 만에 복직하여 요직을 두루 역임함
→ 완전히 삭탈관직, 귀양
→ 복직, 본격적인 문필활동(대부분의 외교 문서 작성)
→ 70세, 금자광록대부 수태보문하시랑평장사 수문전태학사 감수국사 판예부사 한림원사 태자태보(隨太保門下侍郞平章事 修文殿大學士 監修國史 判禮部事 翰林
주체성을 높임
※ 용담사; 최제우 지음, 우리민족의 앞날을 걱정하는 애국 애족적 성격이 강함
천주가사; 포교용 목적가사, 만민평등 사상을 서민층에 뿌리내리게 함
3. 판소리의 문학세계
판소리는 조선후기 호남지방을 중심으로 생겨난 소리예술의 하나로 굿판을 중심으로 형성된 광대들의 소리
문학 분야의 정신적 지도자 역할을 하였으며 망명지 중국에서는 우리나라 한문학을 중국에 소개하는데 진력하는 한편 그와 교유한 남방의 문인들로부터 양계초(중국 청말 중화민국 초의 계몽 사상가이자 문학가)에 필적하는 대가로 인정받았다.
하지만 이러한 문인들의 충절에도 불구하고, 기울어
문학의 실상이 상당히 부각되었으니, 李奎報의 시대인식에 대하여는 당시의 무신정권에 아부했던 어용문인이라는 견해와 불의와 대결하면서 현실을 타개한 문인이라는 평이 엇갈리고, 문학관에 대하여는 그의 문학관 전체를 新意論으로 보는 등 여러 가지 논지가 분분하여, 그의 대표작의 하나인 東
사상을 기본교양으로 하며 둘째, 경제적으로 한로 벼슬길
진출이 생활보장 상 필요한 처지에 있고 셋째, 출신성분에의 사명의식을 끝내 포기하지 않음에 있다고 설명했다.
①임춘
임춘은 무신란이 일어나기 전에 이미 과거에 몇 번 실패했으며 음서로도 진출할 수 있었지만 자기 능력을 입증하고
문학사에서 처음으로 민족의 주체성과 우수성을 탐색하는데 눈을 돌린 탁견을 가진 인물이었다. 또한 고려 중기의 문인으로서 이른바 중세 후기 문학의 시발점이 되는 인물이었기에 그 동안 이규보의 대한 연구 성과는 풍성하게 이루어졌다. 그 풍성한 양만 보더라도 그는 최치원, 이제현, 이황, 박지
문학을 즐겨 창조하였다고 보여진다. 오늘날 <삼국사기>를 비롯한 여러 고문헌에서 많은 서사 문학을 찾아볼 수 있는바, 동명왕의 건국신화는 그 대표적인 예라고 하겠다. 그 밖 에 온달설화․미천왕설화 ․호동왕자․류이태자 등은 오늘날 연극, 영화의 좋은 소재로 끊임없이 개작되고 있는